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인터넷 사업자와 콘텐츠 사업자 간 망 이용대 갈등 sk브로드밴드 구글을 못치고 넷플릭스를 치는 이유
    카테고리 없음 2020. 3. 8. 12:54

    에스케이브로드밴드 재정신청국과 딜?=에스케이브로드밴드(SKB)가 넷플릭스를 상대로 재정신청을 하고 방송통신위원회가 이를 순순히 받아들인 데 대해 명분을 가지려면 통신사들이 반성하고 해결책부터 내놓아야 한다는 지적이 나쁘지 않다. 눈앞의 이익에 눈이 멀어 국내 콘텐츠 산업의 경쟁력을 떨어뜨린 점을 반성하고 육참골단(뼈를 깎습니다)의 자세로 해법을 제시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


    '재정'이라는 전기 통신 사업 법(45조)에 근거한 절차에 사업자 간 협의가 이뤄지지 않을 때 국가에 중재를 요청하는 것입니다. 반면 반적으로 협상력에서 밀리는 쪽이 강한 쪽을 상대로 신청할 것이다. 에스케이브로드밴드는 재정신청을 하면서 "넷플릭스가 캐시 서버 설치 대가 협의에 응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이유를 댔다.​ SKB의 재정 신청 4개 업계 관계자와 전문가들의 스토리울 종합하면 에스케이 광대역은 꽤 오래 전부터 넷플릭스에 망 이용료를 협의하겠다고 욕헷우 본인의 성과가 없었다. 에스케이브로드밴드는 "넷플릭스가 소극적인 자세를 보이며 본인의 황당한 요구를 해왔다. 주고받은 이매하나 등 물증 자료를 방통위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방통위는 재정 신청을 접수한 날로부터 90하나(최대 90의 하나까지 연장 가능)내에 중재안을 제시해야 한다.에스케이브로드밴드는 왜 구글이 아닌 넷플릭스를 상대로 재정신청을 했고 방통위는 왜 받아들였을까. 면면 사태와 연결짓는 해석이 많다.


    >


    페이스북은 망 이용 대가 사고로 국내 인터넷서비스사업자(ISP)와 혼란을 빚었다. 이 과정에서 그동안 KT망에 붙여놓은 캐시서버(많이 이용되는 콘텐츠를 미리 가입자 가까이에 두는 방식으로 이용속도를 높이기 위해 운영되는 서버)를 이용하도록 했던 에스케이텔레콤(SKT) 에스케이브로드밴드 엘지유플러스(LGU+) 가입자의 이용경로를 홍콩 일본 인터넷 사업자망에 접속된 캐시서버를 이용하도록 변경했습니다.


    >


    그런데 이들 통신사의 국제회선 용량이 평소처럼 늘어난 트래픽(망을 오가는 데이터량)을 소화해 가입자들이 페이스북 콘텐츠 이용에 불편을 겪는 상황이 벌어졌다. 이에 방통위는 갑작스러운 경로 변경으로 이용자의 불편을 초래한 책을 들어 페이스북에 시정 명령과 함께 3억 9600만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하지만 페이스북은 방통위 징계에 불복해 소송을 제기해 초심에서 승소한 상태다.업계 전문가는 에스케이브로드밴드는 비록 시라드넷플릭스가 망 이용대가의 협상전략 아래 본인으로 페이스북처럼 콘텐츠 이용경로를 바꿔 가입자가 불편을 겪을 경우에 대비해 우리는 정부에 중재요청까지 하는 등 최선을 다했다고 말하는 명분을 확보하려는 것일 수도 있다. ​, 방통위는 페이스북의 처분에 대한 정당성을 확보하고 2심 재판을 유리하게 이끄는 동시에 패소했을 때의 브그이다 sound를 줄이겠다고 했을 가능성도 있다"이라고 진단했다.


    >



    또 다른 전문가는 에스케이브로드밴드의 콘텐츠 사업이 시장에서 넷플릭스와 겹친다. 사실상 경쟁상대에 통신망입니다. 승차를 인정할 수 없다고 판단했던 넷플릭스가 아직 글로벌 콘텐츠 사업자 중 가장 약체라는 점도 이유로 꼽힌다.국내 콘텐츠 사업자들의 앞날을 가로막은 통신사에 대한 분풀이는 어림도 없고, 통신사들은 눈앞의 이익을 위해 국내 콘텐츠 공급자(CP)를 차별해 국내 콘텐츠 산업의 경쟁력을 떨어뜨린 원죄를 지고 있다. 지금까지는 물밑에서 경쟁력 없는 콘텐츠 사업자의 푸념 정도로 여겨졌지만 공정성이 중시되는 사회 분위기에서 국내 콘텐츠 사업자들의 불만까지 더해지면서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로 떠올랐다.한국 통신시장 정책은 그동안 통신회사의 적극적인 통신망 고도화로 정보기술 강국을 만들고 동시에 통신망 장비 소프트웨어와 콘텐츠 등 전후방 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춰 왔다.


    >



    통신업체들이 통신요금을 적정 수준보다 높은 가격으로 책정하는 것을 묵인하면서 정치권과 시민단체 측의 요금 인하 요구를 은근히 가로막고 있는 것도 이 때문으로 풀이된다. ​ 과학 기술 정보 통신부는 '이동 전화 요금의 하나 0Percent 낮춰도 개인에게는 월, 자장면 값도 안 되지만, 끌자 조 단위의 자금으로 전체·후방 산업을 활성화할 수 있다'것 그와잉'통신 요금은 경쟁에서 내리고 상점해야 한다. 인위적인 개입은 시장원리에 반한다"는 등의 논리를 폈다.통신사도 겨우 보조를 맞춰 왔다. 그러나 특히 콘텐츠 쪽에서는 국내 사업자들을 차별해 경쟁에 밀린다는 지적이 많다. 인터넷 서비스 가입자는 통신망을 경유해 콘텐츠를 이용하게 돼 있다. 통신사는 가입자뿐 아니라 콘텐츠 공급자에게도 네트워크 사용료를 청구하는데 청구 기준과 금액이 사업자마다 다르다는 것이다.


    >



    특히 구글, 페이스북, 넷플릭스 등 세계적인 유명 콘텐츠 사업자와 네이버, 카카오, 아프리카티브이(TV) 등 국내 콘텐츠 사업자 간 차별이 심해 통신사의 고객 차별을 엄격히 금지하고 있는 전기통신사업법을 위반한 것이다.대표적인 것이 캐시 서버 설치 대가였다. 글로벌 콘텐츠 사업자는 국내 통신사에 현금서비스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으나 이에 따른 비용을 약간 거의 부풀리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비용 상승이 조금도 없기 때문에 콘텐츠 용량과 화질을 붙인 스토리기(컴퓨터 스마트폰) 성능이 올라가는 속도에 맞춰 마음껏 높일 수 있다. 유튜브 등은 초 고화질(4K)로 서비스된다.반면 국내 콘텐츠 사업자들은 이런 방식을 취하려면 막대한 추가 비용을 부풀려야 한다. 2016년 국정 감사에서는 네이버가 통신 회사에 매년 750억원 가까운 그물의 용대가(데이터 센터 이용료·전용 회선 요금·컨텐츠 붕베망(CDN)사용료 등)을 내놓고 있다는 것도 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이에 대해 기술적으로는 네이버도 동영상 서비스의 화질을 유튜브처럼 높이고 있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네이버가 통신사에 주는 망 이용 대가가 수천억 원으로 늘 그랬던 것처럼 나올 수도 있다. 이 때문에, 소형 컨텐츠 사업자는 용량이나 화질은 높지만, 생각조차 어렵다"라고 스토리했습니다.통신사, 이제 와서 구글과 한 버튼 어긋나는 거야? 통신사도 내부적으로는, 국내외의 컨텐츠 사업자에 대한 차별에 대한 문제점을 잘 인식하고 있다. 책임이 있음도 인정한다. 한 통신사 임원은 (구글과) 버튼 하나를 잘못 끼웠다. 당장 이를 잡는 게 유일한 해결 방법이지만 쉽지 않다고 털어놨다. 다른 통신사 팀장은 가입자 이탈을 우려해 글로벌 콘텐츠 사업자에게 통신망 무료 승차를 허용하는 실수를 저질렀다고 말했습니다.에스케이브로드밴드 관계자는 유튜브 트래픽이 압도적으로 많은데 왜 후발 사업자인 넷플릭스를 상대로 재정신청을 했느냐는 질문에 유튜브를 상대하는 게 올바른 순서이긴 하지만 솔직히 쉽지 않다고 말했습니다.유튜브 초기에는 국내 인터넷 가입자들도 미국 등 국외에 있는 유튜브 서버를 이용했습니다. 유튜브가 유행하는 가운데 국내 인터넷 사업자와 유튜브 서버 간 국제회선에 트래픽이 급증하고 인터넷 사업자의 국제회선 증설이 이를 따라잡지 못해 사용자는 수시로 버퍼링(콘텐츠 데이터를 아직 받지 못하고 화면이 일시 정지되는 상태) 현상을 겪어야 했습니다.


    >


    인터넷 사업자 측에는 이용자들의 불만과 불만, 가면에 대한 비난이 쏟아졌고 사업자들은 국제회선 증설에 매달릴 수밖에 없었다.이런 상황인 통신사에 구글이 내민 당근이 캐시 서버 설치였다. 한 통신사 관계자는 구글이 유튜브 이용은 앞으로 계속 늘어나겠지만 국제회선 증설과 이용자가 가면 걱정이 된다? 캐시 서버 설치·운영 비용 부차를 진다?"라고 하는 전략을 전개하면 어떻게 할까"라고, 그 때에 귀취를 전했습니다. 구글은 과인라별로 사용자의 유튜브 동영상 이용 속도를 기준으로 인터넷 사업자 통신망의 품질 순위를 매겨 사용자에게 공개하는 방식까지 동원했습니다.통신사들은 구글을 사실상 무임입니다. 승차시킴으로써 귀취는 넘었다고 소견했지만 착각이었다.


    >


    단추를 잘못 끼운 대가가 갈수록 매서워지고 있다. 페이스북이나 넷플릭스 등 후발 글로벌 콘텐츠 사업자도 잇달아 구글처럼 통신망 무이다. 승차를 허용하도록 요구하고 있다.정부가 여전히 인터넷 사업자와 콘텐츠 사업자로 진영을 나눠 통신사를 두둔하고 통신사의 콘텐츠 사업자 차별에 적극 개입하지 않는 데 대한 비판도 많다. 정부는 인터넷망 상호접속 기준에 이어 망이용 계약 가이드라인도 만들고 있다. 상호접속 기준은 통신망 트래픽을 인수한 인터넷 사업자가 트래픽을 인도한 쪽이 대가를 요구하게 하는 것이다.


    >


    예를 들어 에스케이브로드밴드 가입자가 케이티통신망에 연결된 서버에 다음이 긴 동영상을 본다는 가족이라면 케이티는 이로 인해 발생한 트래픽의 대가를 에스케이브로드밴드에 지불해야 한다는 식이다.페이스북 사태가 상호접속 기준 때문이라는 분석도 많다. 페이스북은 그동안 KT에 캐시 서버를 두고 에스케이텔레콤, 에스케이브로드밴드, 엘지유플러스 가입자들은 이곳 콘텐츠를 이용하도록 해왔다. 상호접속 기준 제정으로 KT가 다른 통신사에 지급해야 할 금액이 늘어나 페이스북에 추가 비용을 요구했고 페이스북은 콘텐츠 유통망 경로를 바꿔 에스케이텔레콤, 에스케이브로드밴드, 엘지유플러스 가입자는 홍콩과 하나본 등에 있는 서버에서 콘텐츠를 가져감으로써 이 사고를 해결하려 했다는 것.


    >


    페이스북이 에스케이브로드밴드와 엘지유플러스에도 캐시서버를 설치하면서 최근에는 이들 통신사의 페이스북 콘텐츠 이용속도가 떨어지는 불편은 사라진 상태였지만 통신사들이 페이스북으로부터 캐시서버 설치운영 비용을 적정한 수준에서 받고 있는지, 특히 국내 콘텐츠 사업자와의 형평성이 맞춰지는지는지는지는지는 베하나에 숨어 있다. 한 통신사 팀장은 비용을 받고 있다. 하지만 비밀준수 조항 때문에 얼마를 받는지, 국내 콘텐츠 사업자에 비해 적정한지는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결국 국내 콘텐츠 사업자의 부다 목소리만 키우고 글로벌 사업자와의 차별이 심화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밖에 없다며 여기에 국내 콘텐츠 사업자가 글로벌 사업자 편을 드는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했다.그럼, 에스케이 브로드밴드는 재정 신청을 통해서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 업계 전문의들은 아무것도 얻을 수 없을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사면초 빠진 방통위, 누구 편 들어줄까?


    >


    한 통신사 관계자는 방통위가 넷플릭스의 손을 들어주면 상호접속 기준을 만들고 넷플릭스가 가이드라인을 준비해온 정부의 행보가 꼬여 에스케이드밴드에 유리한 안을 내놓으면 넷플릭스가 수용할 이유가 없는 데다 한미 자유무역협정 위반 논란을 부를 수 있다며 방통위는 그럴듯한 그림을 내놓고 에스케이드밴드와 넷플릭스 모두 수요 거부 의사만 제시하면 끝날 기회가 높다고 전망했다.에스케이브로드밴드 관계자도 "법에 절차가 있다. 방통위가 신청을 받아들인 것이 목적이었다. 언론이 관심을 갖고 보도한 성과도 이뤘다고 털어놨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