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택시운전사 김사복 실존인물 실화 : 결이예기 스포 봅시다
    카테고리 없음 2020. 2. 22. 11:01

    택시기사 김사복 실존 인물 실화:결미 스포.


    개봉할 때부터 정말 이야기를 보고 싶었던 영화 택시 드라이버예요.


    >


    1980년 5월 광주에 간 택시 운전수.본격적인 인물 소개 및 후기 리뷰에 앞서 그때 광주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생각해보겠습니다. 학창 시절에도 배웠고, 학원 강사를 하면서 사회 시간에 아이들에게도 가르치면서 몇번이나 가슴 저리게 말하고 있던 광주 5.18민주화 운동.


    >


    일 980년 5월 쵸은라독아은쥬에서는 무슨 일이 있었겠죠.일 979년 박정희 대통령이 살해를 당하면서 정국은 불안정한 체제에 돌입하면서 이에 편승한 전두환 노태우 등의 신군부 세력이 군사 쿠데타를 일으켰습니다.무력으로 군부와 정치권을 장악한 이들은 비상계엄령을 선포하고 언론을 통제하며 군사통치 시대로 회귀하려 합니다.잠깐! 여기서 비상계엄령이라니!


    이 비상계엄령 선포 해제를 요구한 운동이 광주시민 민주화운동입니다.


    영화의 배경이 된 5.18광주 민주화 운동에 대해서 좀 알아봤으니까 지금 영화 택시 운전수의 본격적인 검토 및 인물 소개에 들어갑니다.


    >


    영화를 아직 보지 않으신 분들은 왜 택시기사에게 <김사복 실존인물>이 관련 검색어로 뜨시는지 궁금하실 겁니다.배우 송강호 씨가 맡은 역은 김만섭인데, 왜 김사복?! 저도 처음에는 그랬어요.영화의 스토리, 미국에 독 1기자가 본국에 귀국, 망소프(송강호)에 이름과 연락처를 물었을 때, 성냥갑에 적힌 '사복'라는 문자를 보고이름(킴사복)과 전화 번호를 가짜에게 건네는 장면 때문입니다.하지만 영화 개봉 후 김사복 씨의 아들로 추정되는 남자가 남긴 글에 따라 택시운전사 김사복 씨는 실존인물로 가명이 아닌 본명이었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정확한 스토리웅 알고 싶은 이야기 Y에서 확인 가능하며 아쉽게도 실재의 인물 킴사복 씨는 하나 984년도에 간 암으로 작고하고 있습니다.영화 마지막에 당시의 실제의 독 1기자였던 위르겐 힝츄페토(피ー타ー・)인터뷰를 통해서 택시 운전사는 실화이며 킴사복 씨를 간절히 찾고 있다고 밝혔으나 그 역시 지난해 20하나 6년에 고인이 되고 당신 카웅 실화로 남았다.다시 영화로 돌아와


    >


    망소프(송·강호)은 혼자서 딸을 키우는 아부 지이로 겨우 살아가는 택시 운전수예요"(돈사 나의 실존 인물은 호텔의 택시 운전사였고 딸이 아니라 아들이 있었다고.)어느 날 운전수 식당에서 밥을 먹다가 동료 기사 이야기를 우연히 듣는 것인데, 어떤 외국인을 서울에서 호남 광주까지 그 때문에 통금 전에 다시 서울로 돌아오기만 하면 처음 0만원이라는 거금을 준다는 솔깃한 얘기였습니다.가뜩이나, 집세가 밀린 감정 안이었다 그는 딱 좋을 때에 딱 맞는 첫 0만엔이라는 택시비로 당장 차를 몰고 동료 몰래 외국인을 태우고 광주로 향하는 것이다.


    >


    위르겐 힌츠페터(토마스 크레추만)는 독일 최초의 외신기자로써 속내를 알리기 위한 사명감 하과인이자 위험한 광주에 뛰어들어옵니다. 눈으로 직접 목격한 광주는 상상을 초월했고, 그는 많은 사람들의 억울함을 풀어주기 위해 총알이 난무하는 광주에서도 촬영을 포기하지 않습니다.


    >


    모두 sound는 광주대학생 구재식(류준열)입니다.취재 때문에 광주로 이전한 독 1기자 위르겐 힝츄페토(이하, 피터)을 맨 봉인 통역을 해달라고 함께 그 당시 광주 대학생의 패기와 열정, 용기를 여실히 보였던 인물이다요. 1쵸크쥬크발의 위험한 상황에서도 건강한 정신을 가진 청년으로 바르 sound와 진실을 밝히는 데 고군분투했던 모습이 몹시 인상에 남아 있습니다.


    >


    광주택시운전사 황태술(유해진)입니다.차곡차곡 감기는 전라도 사투리에서 친근한 표정과 친절함까지, 바로 당시 광주의 택시기사를 대표하는 따뜻한 전갈을 가진 역입니다.위험한 상황에 처한 만섭과 피터를 결정적인 순간에 도와줍니다.


    여기서부터는 택시 운전사의 줄거리나 결국 스포의 대량 살포 생각이므로 주의해 주십시오.하지만 그런 영화들은 별로 소름끼치는 게 없어서 알고 봐도 무한감동이긴 해요.


    >


    영화에서는 망소프이 단지 10만원이라는 돈 때문에 아무것도 모른 채 함부로 사람의 고객을 빼앗아 광주로 내려간 것처럼 자신 온 실제 킴사복, 실존 인물의 실화에서는 호텔 택시 운전 기사로서 영어를 비롯한 Japan어도 우수 외국인 전문 택시 운전사인 광주로 내려갈 때도 모든 위험을 직감하고 동의 하에 떨어진 것으로 하고 있습니다. 용기가 정말 대단하죠.


    >


    어쨌든, 영화 속에서는 아무것도 모르고 하나 0만원 벌 의견에 들떠서, 광주 갔던 망소프은 광주에 가는 길에서 만난 군인이 기지를 발휘하고 무사히 광주까지 도착합니다.


    >


    드디어 광주에 도착한 두 사람 도착하자마자 카메라를 들고 찍는 피터에게 너희의 정체가 뭐냐고 묻는 만섭.어떻게든 운전이 과인이 되라는 말만 듣고 투덜거리다 트럭을 타고 어디론가 향하는 대학생들을 만납니다.영어로 말을 거는 피터에게 대학생들이 재식을 따라갑니다. 영어를 잘하는 재식이 그와의 대화 속에서 그가 기자라는 사실을 동료들에게 알리게 되고 언론이 통제되고 있는 한국을 무작정 알리는 피터를 보며 희망을 갖게 됩니다.


    >


    가슴 아픈 눈으로 광주대학생을 바라보는 피터.그들의 처절함과 진품을 그 소리로 만들기 위해 카메라를 들어올렸지만, 그는 언론인으로서의 강인함과 이성으로 진짜를 촬영할 뿐 아니라 참여령한 현실을 가슴 아파하는 감성으로 영화를 질질 끌기도 한다.


    >


    불과 20대 초반 청년이었던 옛 사이식 당시 이런 청년이 존재했다는 것은 우리의 희망이다.대나무 소음을 두려워하지 않는 용기로 진실을 알리기 위해, 그리고 정의를 실현하기 위해 나 혼자서도 아끼지 않았던 광주 대학생들을 보여준 역할이었다고 생각합니다.대학가요제 출전을 꿈꾸는 그는 사실 기타리스트라서 음악을 못한다고 하지만, 그의 어설픈 음악 때문에 그들은 한동안 총탄이 난무하는 광주 안에서 소음의 꽃을 피우게 됩니다.


    >


    하지만 바깥 현실은 참혹합니다.언론에서는 시위대를 폭동으로 둔갑시켜 철저히 짓누르고, 군인들은 무자비하게 총칼로 그들의 꽃 같은 청춘을 짓밟습니다.어떻게 저럴 수가 있지? 왜 바르게 죽이는 거야? 하지만 정말 이야기로 당시 그랬다는 것에 더 큰 충격을 받았어요.밖은 총소리로 가득해 진짜인 줄 알았던 시민들도 이유 없이 몽둥이로 얻어맞는 귀추.


    >


    사복 군인입니다. 당시 군인의 잔인함과 무자비함을 압축시켜 보여준 인물로 등장만으로도 무섭고 화가 납니다.촬영중인 피터를 발견하고 그를 쫓아가다가 재식을 잡게 되고, 결국 재식을 죽음으로 이르게 합니다.


    >


    멋모르고 왔다가 눈앞의 잔혹함에 겁먹은 만섭은 서울에 있는 딸 걱정으로 혼자 서울로 가려고 한다.피터를 태우면 위험을 무릅써야 하고 서울로 돌아가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그러나 그는 올라오는 길에 언론통제로 인해 광주의 상황을 전혀 모르고 정의를 실현하려는 대학생들이 폭동으로 오해받는 것을 보고 혼란스럽다. 그때 맛집 주인이 준 주먹밥 하본인. 광주에서 착한 아이를 반겨준 시민을 생각하며 다시 돌아가기로 결심한다.


    그는 이 본심을 전 세계에 알리는 피터를 구하고 다시 서울로 데려가기 위해 총알이 날아다니는 곳으로 돌아갑니다.


    >


    무자비하게 죽어가는 광주시민을 태우고 병원으로 향하는 택시기사들.그들의 용기와 정의, 따뜻한 심정은 영화에서 직접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


    피터를 태우고 서울로 돌아오는 길에 이미 군인들 사이에서는 <외국인을 태운 서울택시>는 블랙리스트다.당연히 검문에 걸려 전남 번호판으로 교체했는데 트렁크에 숨겨둔 서울 번호판을 군인들이 발견하게 됩니다.무섭게 긴장되는 상황 어찌된 셈인지 혼자 서울 번호판을 발견한 이 군인은 그걸 숨긴 채 보내달라고 합니다.워낙 내용도 안 되는 군부독재의 현실이었기에 군인 중에도 이 부조리함에 굴하지 않는 멋진 청년이 있지 않았나 생각했습니다.그렇게 무사히 검문소를 피해선 나쁘지 않지만 외국인은 무·조건·잡으라는 전화를 받은 다른 군인들에 의해 상황은 다시 한번 촉즉발로 돌변합니다.


    >


    총을 마구 쏘아대는 군인의 추격, 과연 서울로 무사히 돌아갈 수 있을까 싶더니 광주의 택시기사들이 나타납니다.그들은 만섭이의 택시를 호위하여 군인으로부터 보호합니다.정이예기 결국 만섭이는 서울로 가는 데 성공하지만 광주의 택시기사들은 이곳에서 비극을 당합니다.하지만 비극을 극복한 아름답고 숭고한 희생이었기에 가슴 속에 박수를 보내는 명장면으로 꼽히죠.


    >


    결미 피터는 무사히 본국으로 돌아가 전 세계의 매스컴을 통해서 정말로 밝혀집니다.마지막 택시 안에서 피터가 만섭이에게 택시 수리비를 보장하고 이름과 연락처를 달라고 하는데 만섭이는 이것을 거짓말이라고 씁니다.아마도 딸과의 삶, 안위를 걱정하는 Sound였을 것입니다.실화에서는 실존인물 김사복이 본명으로 본명을 넘겨준 것 같은데, 영화에서는 가명을 붙여 연출했습니다.너희 모두 옛날 내용이라 피터의 기억 속에 약간의 왜곡이 나쁘지 않았기에 곡해한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하네요.23년 후 피터는 한국에서 언론상을 수상하고 한국으로 돌아오게 되고 그 과정에서 당시 택시 운전사였던 킴사복을 다시만 나쁘진 않겠다고 밝혀지만 결국만 나쁘지 않다는 행해지지 않았습니다.세월이 무수히 흘러도 여전히 택시기사를 하고 있는 만섭이 신문을 통해 그 인터뷰를 보면서


    라고 말하는데, 저도 모르게 '아! 연락해서 둘이 좀 만나서 반갑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어요.끝까지 두 사람 만나서 반갑지 않은 일은 진행되지 않았는데요.실제로 만나지 않는 이 실현하지 못한 것도 어쩌면 정 이야기로 킴사복 씨가 84년에 갔을 때의 문하,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영화가 개봉한 뒤 아들이 아버지의 하나 서울 밝힐 수 있었기에 20하나 6년에 고인이 된 피터는 이 사실을 아는 것이 없었겠죠.만들어지는 과정이라도 해서라도 선전이 되었다면 적어도 그 아들과 만나지 못할 수도 있는 그런 일이 벌어지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어차피 실화에서 이것저것 각색할 건데 영화라도 볼 수 있게 해줬으면 하는 아쉬움도 남고요.


    >


    보는 동안 감정을 주체 못하는 택시기사.이미 1000만을 넘었지만 단순히 유명해서 봐야 할 것이 아니라 반드시 한번 돌아봐야 할 이야기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억지로 눈물을 짜내는 신파극이 아닙니다. 표준적인 그때의 상황이 영화의 예기치 못한 감동과 통증의 증상을 가져옵니다.아직 안 보신 분 있으면 꼭 보세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