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넷플릭스 드라마 대박이네
    카테고리 없음 2020. 1. 15. 04:16

    <우이쵸 3:와일드 헌트(이하 위 조 3)>의 성공에 대해서는 더 이상 어떤 이에키울하는 것이 식상하다. 해당 게임은 역대를 논하는 것이 진심이며 비평과 상업 면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그 때문에, 이 성공으로 인해 게임의 원작인 "위처" 소설에 대한 관심도 크게 높아집니다. 물론 소설도 게임화되려면 이모드타 폴란드나 주변국에서는 인기가 있었다고 하는데 그 인지도는 세계적인 수준에 못 미치는 수준이었습니다. 그러나 2차 창작물인 게임의 성공에 의해서 관 심에 불이 들어 넷플릭스가 과인 등등하여영상화에도 성공한다. 잘 만든 게임받침인지, 어떤 효과를 가져올지, 과인터내셔널의 좋은 예입니다.


    >


    12월 중순이 됐기 때문에 포털 사이트와 지하철 역 등에<우이쵸>의 대대적인 홍보가 시작되 옷슴니다. 드라마 <위처>는 게임의 팬인 저도 매우 주시했던 시리즈였습니다. ' 이렇게 홍보에 열을 올리는 것을 보면 틀림없이 자신 있는 퀄리티의 작품이 본인 키타은 본인'이라는 소견과,'사실 홍보는 돈이 있다면 1단 때려서 보는 거 아닌가? "그래도 잡스ound가 꽤 있어 보이던데, 괜찮을까?라는 소견이 동시에 묻더군요. 반신반의하며 드라마를 정주했습니다. 그리고 드라마 공개 이모도우에서 시즌 1감상을 마친 지금 시점까지 이 드라마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볼려구.


    >


    하나, 방영 전 드라마 "위처"의 제작 과정은 순탄치 않았습니다. 우선 캐스팅 단계부터 난항을 겪었습니다. 게이입니다를 통해 만들어진 이미지가 한몫했습니다 "트리스" 등 주요 등장인물의 인종이 바뀌어 다시 PC에 관한 갑론을박이 이루어졌으며, 게롤트 역의 헨리 카빌, 시리 역의 프레이어 앨런 등이 기존 캐릭터의 이미지에 맞는지에 대한 논란도 벌어졌습니다. 원칙적으로 살펴보면 할리우드에서 2차 창작된 영상물 가운데 주요 인물의 인종이 달라지는 것은 하루 이틀 한점 없는 캐릭터는 얼마든지 다시 해석될 수 있기에 배우가 소화하기 저 룸이프니 다닌다. 그러나, 자신들이 느낌을 이입해 동고동락한 캐릭터들이 영상물에서 전혀 다른 모습으로 과도해진다면, 그에 대한 반감이 생기는 것도 당연합니다. '테세우스의 배의 논의'처럼 어디까지 2차 창작자의 재량으로 볼 수 있는가라는 문제가 있습니다.그와 맞물려 원작에 대한 존중을 요구하는 것은 별로 각별한 자세도 아닙니다. <우이쵸 3>가 너무 큰 성공을 거둔 덕분에 캐스팅과 관련된 논란은 계속되었습니다.


    >


    이 논쟁은 제작 발표가 있었다 2017년 5월부터 1년도 넘은 시점에 벌어진 1이프니다니다. 그동안 소설 <위처> 원작자 앤제이 삽코프스키가 제작진으로부터 강판되었다는 뉴스가 기사가 되었습니다. 1년 이상의 드라마에 관한 영양가 있는 소식을 듣지 못한 팬들에게 불만 불만족스러운 캐스팅 발표가 가세한 것으로 팬텀의 분위기는 최악 이옷움니다. "다음 원작자, 하차 루머 '는 오역에 의한 거짓말이라는 것을 알았지만, 이미 분위기는 계속 떨어지고 난 뒤였습니다. 고런 여론은 2019년 11월 훈련 1러시아의 유출로 요동 칩니다. 이전에 유출된 스틸 컷보다 훨씬 자연스럽게 된 분장, 짧은 쟈싱타 나는 검술 액션, 어둡고 위험한 분위기, 장대한 스케 1등이 짧은 영상에서도 쟈싱 탔기 때문 이프니다니다. 12월 201이 드라마에 대한 기대감을 쉽게 정리하기 어려운 상황에서,<우이쵸>드라마가 유출되었습니다.


    >


    ​ 2. 드라마 특징 ​ 드라마에서는 게이입니다 소설의 주요 조연의 게롤토, 이에니화ー, 시리를 중심에 글재주가 전개됩니다. 매번 그들을 주인공으로 하는 예기가 전개되지만 가끔 설정이 좀 특이할 것이다. 게르트의 게이샤는 피카레스크 형식으로, 매화 그가 맡은 의뢰 혹은 빛나는 문재를 보여줍니다. 그런데 이 문재들의 시시각각 순서가 그 다음 죽죽이에요. 고로 죽은 인물이 다시 등장하거나, 같은 인물의 어린 시절과 중장년 시절이 모두 등장하기도 할 것이다. 이처럼, 항상 화가 나 있는 문재끼리의 전후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인과관계 파악에 중요하게 작용할 것이다. 예니퍼의 예기는 순행적인 구성이지만 중간에 몇년, 몇십년씩 뜁니다. 설정상 소서리스의 외모는 나쁘지 않고 어린이는 아니고 캐릭터 또한 이해가 안될 정도로 변하지 않아 언뜻 보면 그 세월이 잘 체감되지 않는데 인물의 지위나 국제상황 등이 달라지므로 이 변화를 파악하면서 감상해야 할 것이다. 시리의 예기는 공백이 없는 평범한 순행적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


    "시간을 섞어놓은 난해한 흐름 때문에, 이해하기 어렵다는 팬들의 목소리가 상당히 큰 편입니다. 이런 전개에 이유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마지막화에서 이런 이스토리 구조를 활용한 반전이 있습니다... 7화 동안 시청자에<우이쵸>드라마 특유의 전개 방식에 익숙해지도록 만든 뒤 마지막 회에서 이 구조를 한번 그다 음 흔듭니다. 개인적으로는 신선한 방식이라고 느꼈습니다. 이 스토리가 아닌 전개방식을 이용해 반전되는 이 설계는 드라마에서 잘못 활용되면 엄청난 억지로 느껴집니다.만, 7화에 걸친 빌드 업이 이 반전을 저항 없이 받아들이는 1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제작진의 센스가 돋보이는 구성입니다. 다만 초반 1,2화 정도는 토하루토와잉의 이에니 파인 스토리에 자막 1곳에서도 표시 칠로 특이점을 가르쳤으면 더 이해가 깊고 빠르다는 의심도 합니다. 전개 방식에 익숙해진 뒤에 '이 이야기는 어느 시점의 의자 트리 1?' 하고 추측하는 즐거움이 있지만 드라마 초반에는 이 방식에 의해서 생기는 혼란이 더 큽니다.


    >


    3대 축을 가운데국에 가말 가운데"메인"라 할 말은 단연 시리의 편입니다. 게르트와 예니퍼의 말은 주요 인물과 세계관을 보여주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게롤토우과는 니퍼 쪽 말눙 소설에서 적당한 1화를 차용하는 만큼 아 떨렸다 1화를 수화에 소개할지는 각본진의 선택에 걸린 1이옷움니다. 그런 면에서 1화에서 선택된 불라비켄에피소ー도은 게롤토라은 캐릭터와 그가 사는 세계의 효은세울 함축적으로 잘 표현한 에피소ー도욧움니다. 더 큰 선, Greater Good라는 표현은 <해리포터> 시리즈의 주요 인물 그린델왈드가 내세우는 가치로 팬들 사이에서 유명한 개념입니다. 그러나 사실 이 말의 원조는 현대의 사회학자 존 롤스의 "정의론" 입니다. 롤스는 공리주의가 지향하는 바를 즉각 이 "더 큰 선"으로 규정하고 비판합니다. 위 조 1편에서는 '더 작은 악', Lesser Evil에 대해서 말이에요. 선악의 중간지점이 어디냐에 따라 달라지는 판단이겠지만, 더 작은 악이란 즉 더 큰 선에 대한 개연성을 의미하겠죠. "정의론과 마찬가지로 정의가 어떻게 된 것인가라는 다소 음론을 다루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살기 위해서' 선 '보다' 나쁜 '를 저지른 1이 더 보편적인 사회에서는 Lesser Evil이 바로 Greater Good이 좋습니다. 철학적인 화제를 던져봤자, 동시에 《위처》의 배경이 되는 세계가 놓여있는 형세를 드러내는 좋은 키워드였습니다.


    >


    팬들이 우려한 '비주얼적 요소'에는 많은 세부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캐스팅 논란이 1어 저는 배경은 '인물의 외모'이라는 카테고리이기 때문이었습니다. 그 외에도 퇴치 대상의 괴물이나 악령의 생김새, 중세 도시의 모습, 표지 활용과 같은 위처의 검술 액션 등을 구현해야 했습니다. 특히<우이쵸 3>이 검술의 전문가를 고용해 액션을 맡길 만큼 검술 고증에 신경을 쓴 작품이어서 팬의 기대도 많았습니다. "사실, 요란비주얼 요소 구현이 잘못되었다는 명확한 물증은 없었다거나 팬들의 여론 분열, 장기간 지속된 정보 미유출 상태 등으로 인해 퀄리티에 대한 의구심이 높아진 것이 컸어요.


    >


    하루 바뀌면서 유출된 예고편에 이어 본격적으로 발매된 본편에서는 팬들의 이런 우려가 기우였음을 증명했습니다. 검술액션은 화려하고 중세도시의 분위기도 나름대로 잘 전달됩니다. 인물의 모습도 걱정했던 것보다는 자연스러워요. 트리스역은 일단 논외로 하고 게롤트와 시리를 연기한 헨리 카빌, 프레이야. 앨런은 캐릭터를 완전히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연기를 보여주며 외향의 차이를 덮습니다. 다양한 문재를 범하고 수습을 게롤트에 떠넘긴다는 대책없는 캐릭터이지만 그래도 미워할 수 없는 매력을 가진 캐릭터, '단데라이언'은 같은 의미를 가진 폴란드어 '야스키엘'이라는 이름으로 등장합니다. 게르트와 야스키예르는 "원작을 뺐다"는 상투가 가장 어울릴 정도로 캐릭터 재현률이 높습니다.


    >


    잔혹한 신체절단 묘사, 표지판 활용과 결합된 검술에서 액션의 방향성이 뚜렷하게 느껴집니다. 게이입니다 하고 소설이 지향하는 액션과 연결되는 액션이 같습니다. 인간은 쉽게 괴물은 무시무시하게 상대해야 하는 게롤트 실력이 직감적으로 나쁘지 않더라도 마법의 연출도 마찬가지입니다. 불꽃 브라비켄에서의 검술 시콴스는 헨리 카빌의 덩치부터 나쁘지 않은 힘과 속도, 훌륭함을 책입니다.가라앉는 동작이 어우러져 눈을 뗄 수 없게 합니다. 차례로 불로 옮겨가면 괴물을 상대로 처절하게 시간을 끄는 게롤트의 모습도 나쁘지 않습니다. 장면을 하나 빠짐없이 연출하는 방법도 물론, 액션 연출과 연기의 완급 조절도 발군입니다.


    >


    ​ 3.PC논의, 어떻게 볼것인가. ​ 3-하나. 드라마의 정세 PC 논란에 관해서는 정스토리 뭐라고 하는 어려운 시대입니다. 여기서 이스트리툴은 "PC는 본래 차별적 언어를 수정하자"는 취지의 PC를 넘어, "금제나 문화계에 휘몰아치고 있는 평등주의나 버라다"를 포괄하는 개념으로서 정의합니다. "Political Correctness,정치적 올바름이라는 이 스토리 자체에는 흠잡을 데가 없습니다. "정치적인 잘못을 추구하자!"고 이스토리 할 수는 없는 거니까요. 농구 최신 스타 르브론입니다.간씨가 홍콩에서의 데모 관련 발언으로 이스트리미엄씨에 의해 많은 비판을 받은 것은 그가 흑인 인권의 문재에 관해서는 열변을 토하며 홍콩 시민의 인권 있는 문재에는 등을 돌렸기 때문입니다. PC가 문재화 되는 것은 이렇게 옳음을 외치는 편이 편향성을 가질 때입니다. <위처>의 캐스팅과 관련된 PC 논란도 마찬가지입니다.


    >


    위처팬은 트리스와 프린질러가 흑인이라는 사실 그 자체 때문에 불만을 얘기하는 것은 아닙니다. 인종교체로 인해 원작의 설정이 무시된 것에 대해 안타깝습니다. 프린지라비가 본래 설정상의 백인이었던 이유는 그녀의 출신지인 닐프가드가 신성로마제국(가령은 프랑스) 등을 모티브로 했기 때문이다. 그러고 보니 프린질라가 흑인이 되었고, 그때 신성로마제국(가령은 프랑스)에 있기 힘든 흑인 귀족이 되어버렸습니다. 또한 예니퍼와 외모가 비슷하다는 이유로 게롤트를 끌어안는데 파견되는 후마는 사실상 사용할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인종의 꾸준한 극적 비중 소화라는 "바른"가치 때문에 "원작자와 원작 팬을 존중"이라는 또 하나의 "바른"가치가 희생된 것입니다. 실제로 <위처> 시리즈를 정부 자랑거리로, 이곳은 폴란드 국민들은 이러한 캐스팅이 폴란드인에 대한 역차별이라고 항의하기도 했습니다.


    >


    캐스팅 후에도 의문입니다. 이처럼 특이한 인종 캐릭터의 비중이 워낙 높기 때문에 오전의 경우, 인종간 비중의 차이가 다시 도마에 오르기도 합니다. 또 백인과 흑인 배우는 1개씩 차지하고 있는데 왜 주요 캐릭터의 중국 팬인 배우는 없는지, 종업원이 항의할 충분한 이유도 생깁니다. 이와 같이, 모든 방면에서 "옳다"를 추구하다 보면 결미 한계에 부딪히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결미 올바름 사이에 우선순위를 정하게 되어, 현재 컨텐츠 제작자들에게 널리 인정받는 "우선적 올바름"에 인종, 성별, 성적 지향성에 관한 올바름이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것들이 다른 옳음에 우선하는 것은, 그들이 암묵적으로 동의한 룰이지, 진리가 아닙니다. 이 룰을 강요하기 시작하면서부터 의문이 생기는 것입니다.


    >


    3-2.PC를 걱정하는 이유.두 소서 다람쥐가 흑인계가 됐다고 해서 큰 일이 일어날 것은 아닙니다. 사실 트리스의 비중은 원작 소설과 함께 그리 높지 않습니다. 프린질라는 인종에 관계없이 극내에서 강한 포스를 내던집니다. 드라마에서는 마치 인종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 개념 같아서, 아무도 인종을 신경쓰지 않습니다. "제가 "소련여자특집" 포스트에서 가족한 적이 있다, "자신의 집단의식이 없는 사회"처럼 예기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이상황을 그릴 자유는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원작과 원작 팬들의 목소리를 무시했습니다"라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습니다. <위처> 소설의 강점 중 하나는 행정부의 그때가 마치 실제로 존재했던 것처럼 뚜렷한 특색을 띠고 있다는 것입니다. "토지적 특색 중 하나인 인종개념이 사라진 세상은 현실과는 너무 동떨어진 가족입니다. 원작의 강점 중 하나를 제작자 측이 내세운 "우선적 올바름"에 의해 삭제해 버린 것입니다.


    >


    이 판정에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들을 단순히 "인종차별주의자"로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원작 재연에 몰두하는 2차 창작물은 성공하기 어렵고, 조금 비약하려면 존재 가치 자체가 없습니다. 하지만 원작과 전혀 다른 2차 창작물도 존재 의미가 빈약합니다. 균형점을 찾아내야 합니다. <우이쵸>는 7개의 시즌으로 기획된 대장정이다. 팬들이 걱정하는 것은 시즌이 지날수록 원작의 요소가 1프지앙, 1꼼짝없이 희생된 종국에는<거짓말>이 아니라 다른 무엇이 되고 있는 드라마의 미래이다.​


    <위처> 시즌의 사건은 이 이야기 전개의 불친절함이라는 단점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좋은 출발선을 그렸다고 생각됩니다. "유출 전에는 PC의 언론은 있었지만, 하지만 이 세상에 과인해 온 결과물은 자리 매김으로 팬들을 만족시키는 메이드 드라마라는 말을 들어도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게를 통해 그 세계관을 하나 먼저 경험하고, 소설과 게의 차이 등을 대략적으로 과인이라도 알고 있던 제 입장에서 객관적인 평가는 불가능한 것일지도 모릅니다. 확실한 것은 액션과 세계 구현도가 월등하다는 점입니다. 그저, 원작자인 삽코프스키의 소설, 이리하여 CDPR의 게이입니다. '에 반영된 지면에 관한 설정이 쉽게 무시되었다는 점은 이 드라마가 잘못되면 몇 시즌 후에 <위처>가 아닌 다른 무언가로 변질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원작 팬을 포함한 다양한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그게 '옳다'는 거니까요.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