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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공유]'넷플릭스'의 아시아 굴기(倔起) 선언, 대힌민국은 잡아먹힐까 볼께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12. 1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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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81과 91양 1의 일정으로 열린 넷플릭스 신작 라인 업의 행사'See What's Next:Asia'는 행사 규모만도 넷플릭스의 지위를 증명했습니다. 피로 1컨텐츠를 유 츄루할다며 대륙 단위에서 기자들을 한 자리 한 곳에 모으는 콘텐츠 기업이 어느 정도 자신이 있을까 하는 간단한 질문을 하고 보면 간단하다. 이번 행사에 넷플릭스의 초청으로 모인 미디어뿐 아시아 하나하나 개국 200여개 언론사이다.아시아의 토지는 넷플릭스의 "다sound 목표"다. 이번 행사는 넷플릭스가 본격적으로 아시아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1종의 선언으로 볼 수 있다. 넷플릭스가 아시아 시장에 진출한 것은 20하나 6년 초이다. 중국을 제외한 대부분의 아시아 정부에 넷플릭스를 출시했습니다. 아직 성과를 논하는 데 지난 3년이 짧은 기간인 건 사실이지만 어쨌든 현재의 성적은 좋지 않다. 글로벌 미디어 조사 회사 디지털 TV리서치에 따르면 전 세계의 유료 VOD시장에서 넷플릭스가 전 세계 시장의 36%, 미국·유럽에서는 각각 48%, 45%를 차지할 것이다. 이에 한정을 비롯한 아시아 태평양의 토지의 점유율은 9퍼센트에 불과하다.■아시아에선 미미한 넷플릭스, 아시아 점령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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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시아를 점령하기 위해 넷플릭스가 택한 전략은 정공법이었다. 콘텐츠 기업에 정공법은 좋은 콘텐츠를 많이 확보하는 것이다. 이번 행사에서 공개한 하나 7편의 작품을 포함하고 최근 넷플릭스가 내년까지 한국 하는 거야, 인도 등 아시아 8개국과 진행하는 하나 00여편의 오리지널 작품을 공개했다. 콘텐츠 투자금액도 상상을 초월하는 수준이었다. 올해에만 아이쵸 80억달러(약 9조 하나 000억원)를 투자할 계획이었지만 최근에 이곳에 20억달러(약 2조 2000억원)을 채권 형태로 만들어 추가 투입했다.물론 공격적인 투자에 넷플릭스의 부채도 기하 급수적으로 거의 매일고 있는데(현재의 부채 약 하나 00억달러( 약하거나 카조 3000억원), 넷플릭스는 개의치 않는 모습이다. 9개 아침, 싱가포르에서 열린 기자들 사이의 뒤 모임에서 넷플릭스 CEO주도 헤이스팅스는 "계속 투자하고 성장하는 것이 매출에서 얻는 것보다 더 큰 이익을 얻고 있다","투자를 통해서 소비자가 보는 콘텐츠를 거의 질식할 것과 창의적 인재 양성을 하는 쪽으로 가는 게 장기적으로 옳다고 생각"이라고 예상했다.Netflix,Amazon Pras입니다.훌루 등 실질적 위협에 공격적인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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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넷플릭스가 무리하게 이렇게 공격적인 투자를 했는지는 실질적인 위협이 존재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지난해 북미 OTT시장에서 가입자 수를 놓고 봤을 때 최초의 계급이 44%에 있는 넷플릭스가 아마존 플라이(23%)과 훌루(최초의 3%)이 호시탐탐 첫 계급의 자리를 넘보고 있다. OTT 아마존 프라이더 비디오를 내놓은 아마존 프라이더의 경우도 가입자 수가 초억 명을 넘어섰다.훌루는 향후 행보가 특히 주목되는 OTT다. 최근 마블, 픽사, 루카스필름, ESPN 등을 공격적으로 다뤄온 월트 디즈니 때문입니다. 월트 디즈니는 이 6월 홈페이지를 통해서 2첫세기 폭스 영화·TV사업 부문을 7첫 3억달러(약 80조원)에 잉오느키에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서'스테디 셀러'인 디즈니의 '미키 마우스''도널드 덕'등 만화 캐릭터에 마블의 인수로 확보한 어린 이온 라면 ㆍ 스파이더맨 ㆍ 엑스 맨 등'핫'지적 재산권(IP)역시 여기에 폭스의 인수에서 심슨 ㆍ 아바타 데드 풀장 판타스틱 4등 경쟁력 있는 IP를 두루 갖추게 됐다.콘텐츠 외적으로도 월트디즈니의 공격적인 행보는 넷플릭스에 실질적인 위협입니다. 월트 디즈니는 2첫세기 폭스의 인수를 통해서 종래의 확보했던 훌루 30%지분을 60%까지 언제나 그랬듯이 료쯔다. 이를 바탕으로 월트디즈니는 운동 콘텐츠 중 'ESPN 플러스 OTT'와 그 자체로 경쟁력 있는 '플루'와 함께 내년에 새로 출시할 OTT를 중앙으로 OTT 사업을 본격화할 것이라는 예측입니다. 특히 내년에 새로 출시할 디즈니의 OTT는 업계 관계자 사이에서 디즈니 플릭스라고 불리며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다. 이 9월 월트 디즈니 CEO밥 아이 것은 콘퍼런스콜에서 "스트리밍 서비스의 성공적 도입이 내년의 최우선 과제"와 전 방위적 지원을 선언했습니다. 본격적인 경쟁이 시작되는 내년부터 월트디즈니가 보유한 강력한 IP는 넷플릭스에서 볼 수 없게 될 예정입니다. ■ "국한, 아시아 점령을 위한 전략적 요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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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시 아시아 시장으로 돌아가면 아직 글로벌 OTT의 상대적 영향력이 낮은 아시아 시장은 확보만 하면 넷플릭스의 성장세에 날개를 달아주는 빅마켓이었다. 아시아 시장을 확보하기 위한 중요한 전략적 요충지는 바로 국한(國漢)였다. 9개, 싱가포르에서 열린 기자들 사이의 뒤 모임에서 넷플릭스의 최고 콘텐츠 책이다자(COO), 테드 사랑 도스는 "넷플릭스가 '글로벌 오리지널 영화'에서 한 투자한 작품이 봉준호 감독의 옥자이었으나 이 과정에서 봉준호 감독이 한정 시장에 대한 인사이트를 준 ","아시아 땅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한정 영화와 TV콘텐츠를 좋아하겠지. 아시아 전략의 중요한 부분으로 국한(に大きな)에 큰 투자를 하려고 한다"고 내용했습니다.넷플릭스는 지난해 공개한 옥자를 비롯해 올해는 범인은 너희! YG전자 등 국산 오리지널 콘텐츠를 본격 항행하고 있다. 이번에 싱가포르에서 열린 라인업 행사에서도 연예 "범인은 너희들! 시즌 2', 김은희 작가와 김성훈 감독의 드라마'킹덤','하나의 사랑은 당초이므로'정 기에용 작가의 동명 웹툰이 원작 드라마' 좋아하면 울리는 '등 내년 공개하는 한정 오리지널 컨텐츠를 공개했습니다.■국내 OTT 업체인 넷플릭스에 비하면 구멍가게나 넷플릭스 등 글로벌 OTT의 굴기와 비교하면 왓처플레이, 티빙(CJENM), 자라(지면파), 옥수수(SK브로드밴드), 올레TV모바하나(KT) 등 국한된 OTT 업체의 경쟁력은 슬프지만 그야말로 구멍가게다. 가격 경쟁력에서 빠르게 점유율을 높인 미국 시장과 달리(정말 그렇게 미국 케이블 방송 요금은 약 30~50달러 수준인 것에 대해서 넷플릭스 기본 요금은 7.99달러), 한정은 값싸고 질 좋은 케이블 TV가 존재하고 넷플릭스의 한정 내 가입자 수는 30만명 수준에 불과한 상황이었다.그러나 넷플릭스가 국내 콘텐츠를 계속 상시 마스크로 공격적인 선전을 확대한다면 시간은 걸리더라도 경쟁 결과는 불을 보듯 뻔하다. 이 5월 넷플릭스가 LG유 플러스와 선전 제휴를 맺고 있으며 이르면 이달부터 LG유 플러스 IPTV를 통해서 넷플릭스 콘텐츠를 볼 수 있는 의돘다. 이를 통해 LG유플러스가 전략적 성공을 거두면 다른 통신사도 넷플릭스와 제휴를 겸할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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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TT를 보유한 국내 콘텐츠 대기업은 넷플릭스와 불가근불가원(그대 무가깝지도, 그리 멀지도 않은) 관계다. CJ ENM(티 병)은 tvN의 예능, 드라마 등 화제작을 넷플릭스에 공급하면서도 1부 킬러 콘텐츠를 공급하고 있앙고나프지앙, 공급 시기를 늦췄다. 예컨대 400억원대의 제작비가 들어간 tvN의 드라마'미스터 선샤인'은 독점적인 해외 배급권을 조건으로 넷플릭스에 300억원대에 공급하는 제작비의 상당 부분을 회수할 수 있었다. 그러나 메니오츄은이 확보된 연예'새 서유기'의 시즌 6는 아직 넷플릭스에서는 보기 힘들다. 지상파는 현재까지 넷플릭스에 콘텐츠를 공급하지 않고 있으나 내부적으로 이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한국 OTT도 합종연횡+콘텐츠 확보 ...그냥 수수방관하다 보니 국내 OTT 업체들은 손놓고 있는 게 아니다. 또, 어느 넷플릭스와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기는 하지만, 오리지날 컨텐츠 제작을 거의 매일 실시하고 있다. '옥수수'은 이 20하나 6년부터 매년 50개씩, 약 하나 20여편의 오리지널 컨텐츠를 제작했다. 천천히도 했다 이 한개 1 1오리지널 드라마인 '넘버 식스'의 제작을 발표하면서 나 TV무바 1번 지난 달 웹 드라마'짝사랑 형세 역전'연예'아미고 TV시즌 4'등을 공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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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국내 OTT 업계에서는 합종연횡에 대한 말도 심심찮게 나돌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옥수수(SK브로드 밴드)을 '천천히'의 1부의 지분을 잉스하 것 나 모두를 인수하는 규모를 키울 것이라는 소문이었다 현재까지 SK브로드밴드는 부인하고 있지만 충분히 가능성은 있는 시과인리오다. SK브로드밴드는 최근 옥수수 사업부 분할을 실험하고 있지만 규모가 큰 작은 기업이 특정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외부 자금을 확보해 힘을 실어주는 통상적인 행보가 특정 사업 단위로 법인을 분할하는 방식이었다.이미 지욕파의 이익 단체인 방송 협회는 넷플릭스와 전략적 제휴를 맺은 LG유 플러스에 대해서"국내 콘텐츠 사업자의 3분의 하나도 안 되는 수준으로 수수료를 받으려고 합니다","아이 써서 구축된 국내 통신 인프라를 헐값에 넘겨주고 국내 콘텐츠 유통 질서를 교란하고 미디어 산업의 생태계를 피폐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1개, 적당한 주장이지만 당시 여론은 좋지 않았다. 국내 미디어업계의 자구노력을 바탕으로 독자적인 경쟁력을 갖추는 노력부터 해야 합니다라는 목소리가 압도적이었다. 종전처럼 국내 미디어산업 보호만 외치며 넷플릭스 등 글로벌 OTT의 시장 진입을 막으면 국내 이용자들의 콘텐츠 선택권을 제한하고 건전한 콘텐츠 경쟁 자체를 막아 콘텐츠 산업의 경쟁력 자체를 떨어뜨릴 것이라는 우려도 잇따랐다. OTT는 공적 자원을 바탕으로 하지 않기 때문에 기존 방송처럼 사회적 영향력 논리로 규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실로 국내 OTT 작은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 대응책이 될 수 있다. 국내 미디어 사업자는 전략적 차별화, 규모 있는 콘텐츠 투자, 과감한 합종연횡으로 대응해야 합니다.(고려대 미디어학부 김성철 교수) 건강한 콘텐츠 경쟁을 유도하고 긍정적 효과를 줄 수도 있지만 대규모 자본 공습으로 국내 시장의 종속화가 우려되는 것도 사실이었다. 동등한 경쟁 환경을 조성하고 정부가 개입을 최소화할 필요가 있습니다."(그와크규테 순천향대 글로벌 문화 산업 학과 교수), 과거 9월 열린 한국 언론 학회 세미 과인'글로벌 미디어 작은 기업의 국내 진출에 의한 미디어 시장 환경 변화'의 진단에서 글을 끝 맺다.


    중앙하나보기사찰문은아래링크에서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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