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자율주행자동차 도입의 교통부문 파급 효과와 과제 이야~~
    카테고리 없음 2020. 2. 11. 21:50

    자율주행차의 실현 가능성에 세계적인 관심이 쏠리고 있다.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는 이동수단의 변화를 넘어 이동패턴, 도로교통 인프라의 변화 등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운전자 지원부터 무인운전 단계까지 기술단계가 완성되면 등장하는 신규 교통수단과 서비스를 전망한다.


    4차 산업 혁명의 총아로서 자율 주행 자동차 기술의 실현, 현실성이 높아지고 있는 시점 이다니다. 자율주행 선도국인 미국 유럽 하나본 등은 먼저 기술영향평가를 위해 종합적인 조사를 시작했지만 국내는 아직 기술 개발과 기반 조성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따라서 본 조사에 의해 국내 특성을 고려하여 교통 부문에의 파급효과를 체계적으로 분석해, 기술적·정책적 대응 전략을 책정한다. 조사는 총 2년 동안 진행되는 방안이며, 본고는 하나 차년도 조사의 성 책인 자율 주행 자동차의 신규 교통 서비스의 효과 분석과 교통 전반에 미치는 지렁이적 효과 분석을 한 카웅데우으로 작성했다.


    자율주행 기술은 운전자 지원 단계부터 무인운전 단계까지 점진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기술 수준에 따라 각기 다른 자동차와 교통 서비스가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자율주행·교통 마스터의 의견을 종합해 각 기술단계가 완성됐을 때 등장하는 신규 교통수단 및 서비스를 전망했다. 기술 수준은 SAE에서 제정한 6단계로 정리하여 각 기술 단계 상용화 이후 등장하는 교통 서비스와 상용화의 현실성을<그림 하나>처럼 정리했다. <그림 1>에 있듯이 새로운 교통 수단이나 서비스의 등장으로 기존의 교통 수단의 수요는 점차 감소한다.


    >


    새로운 교통수단과 서비스로 이동 비결이 바뀌면서 개인의 이동성과 교통네트워크도 바뀌게 될 것이다. 특히 4,5단계에서 완전 자율 주행이 실현될 경우 통행 패턴, 교통 시설물 등 기존 교통 체계의 파괴적인 변화가 예상된다. 이 같은 변화는 이동자율성 증가, 교통서비스 시간 확장, 저밀도 지상 대중교통 확대 등 긍정적 효과도 있지만 통행 증가에 따른 반작용도 우려되는 현실이다.새로운 교통서비스를 통한 과인타과인 변화는 구체적인 서비스 유형, 규모, 서비스 이용자와 지상 등 구체적인 사례 탐색을 통해 알 수 있다. 본 조사는 자율주행택시가 모든 승용차의 통행을 대신하는 경우에 대해 사례조사를 실시했다. 사례 분석은 액터 기반의 시뮬레이션 모형인 MATSIM을 기반으로 Sioux Falls 네트워크(Sioux Falls 네트워크)에 대해 모든 승용차 통행을 대체하는 자율주행 택시 규모를 산정했다. 그 결과 사용자들의 평균 통행 시간은 동 1수준에서 적정한 택시 규모는 전체 승용차 보유 대수의 하나/3규모로 가능한 것으로 산정되 움니다. 참 제 택시 서비스의 배차를 위한 공차 통행의 증가로 네트워크 총 주행 거리는 30%가 증가하고 비쵸움도우 시간대에는 대기 차량이 과다 발발하는 사건이 발견되 움니다.


    >


    사례 연구에서 보듯이 애애 초의 수요가 나타나기, 퇴근 시간에 집중하는 1조 같은 도시 교통 네트워크는 자율 주행 택시만 시스템 차원에서 효율적인 서비스는 불가능하다. 이를 위해 라이드 셰어링이 가능한 셔틀, 버스 등의 신규 서비스가 필요하며 적정 규모 자신의 실시간 배차 전략 등 서비스 설계에 관한 연구들이 함께 이뤄져야 한다. 교루스토리 승용차 통행을 대체하기 위해서는 동 1 한 효용을 가진 자율 주행 기반 교통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그래서 자율주행 기반의 교통 서비스 개발은 소비자에 대한 연구와 병행해서 추진되어야 한다.


    전문가의 소견을 듣고 자율주행자동차 교통 전반에 걸친 파란적 영향 중 주요부문을 선정하고 시나리오를 설정하여 계량화했다. 긍정적인 효과로는 도로용량 증가, 차내 때때로 생산성 향상, 교통사고 감소를 선정했다. 마이너스 효과로는 직업 운전자의 실업에 따른 고용 축소, 자율주행 자동차의 보안 사고를 정리했다.자동 운전으로 인해 안전 차량 간 거리가 줄어들 것이다. 본 연구는 운행환경에 따른 마찰계수를 이용하여 안전차간 거리를 산정한 후 용량변이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시 나쁘지 않고 리오에 의해서 현재의 기준보다 50~300%까지 증가할 것으로 분석됐다.차내 이동생산성 향상효과는 운전행위가 불필요해짐에 따라 차내 승차 시 간헐적으로 생산적인 활동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결과 전통적으로 도로사업의 경제적 편익으로 산정돼 온 통행시절 감축편익이 줄어들게 된다. 기존 20곳의 도로 교통 투자 사업을 대상으로 경제적 편익을 분석한 결과 평균적으로 약 70%가 줄면 나쁘지 않게 됐다.


    운전직업 고용 축소는 자율주행 기술로 택시, 버스, 화물차의 운전자가 감소하는 효과를 계량했다. 현재 운전자의 연령대별 그룹에 따라 자율주행자동차가 도입되는 연도부터 은퇴하는 운전자 규모의 일정 비율을 자율주행자동차로 대체하는 것과 소가족이 분석했다. 자율 주행 자동차 도입율을 보수적으로 전망할 때 약 7%, 일반적으로 전망한 경우 약 24퍼센트의 운전자가 자율 주행으로 대체될 것으로 예측했다.교통 사고 감소 효과는 인적 요인에 의한 사건이 줄기 때문에 현재 교통 사건 중 약 80~90%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또, 시큐러티 사건에 관해서는, 개인 정보 보호, 해킹·다운·시큐러티 사건에 대해, 통신 보안상의 사건점과 대응 계획을 나타냈다.


    자율주행자동차는 단순히 이동수단의 변이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이동패턴, 도로교통 인프라를 변화시켜 장기적으로 인간활동의 시공간 영역에까지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위해 기술개발 단계부터 사회.경제.환경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예측하고 기술의 최종성과와 정책적 지원방향을 수립해야 합니다.본조사는, 자율주행 자동차의 교통 서비스의 응용과 교통 분야의 파급 효과에 대해 종합적인 관점으로부터 접근한 최초의 조사입니다.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자율주행자동차 시대를 준비하기 위한 향후 과제를 제안해 앞으로 뜻 깊은 조사가 활발히 진행되기를 기대한다.저: 박지영 / 대빈민국 교통조사원 부조사위원, 우승국 / 대빈민국 교통조사원 보행 및 친환경 개인교통조사팀 팀장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