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눈] 녹내장( 확인
    카테고리 없음 2020. 1. 21. 00:34

    녹내장은 안압의 상승으로 인해 시신경이 눌리는 듯한 혈액 제공에 장애가 생겨 시신경의 기능에 이상을 초래하는 질환이었다.시신경은 눈으로 도입한 빛을 뇌에 전달하여, ,"보게 하는" 신경이므로, 이에 장애가 생기면 시야 결손이 본인 타본이며, 말기에는 시력을 잃게 된다.  개방각 녹내장이란 전방각이 눌리지 않고 정상적인 형태를 유지한 채 발생하는 녹내장을 말하며, 폐쇄각 녹내장이란 갑자기 상승한 후방압력 때문에 홍채가 각막쪽으로 이동하면서 전방위가 눌려 발생하는 녹내장을 말한다. 각막 후면과 홍채의 앞면이 이루는 모퉁이를 전방각이라고 하며 이것이 밀리면 방수가 배출되는 통로가 막히기 때문에 안압이 빠르게 상승하게 된다.


    *녹내장 의심해야 하지 않을 경우 마이너스 안압이 2개 mmHg이상,-안압이 상승하지 않아도 눈의 안압의 차이가 5mmHg이상,-유두 함몰비(C/D ratio)가 0.6이상,-눈의 C/D ratio의 차이가 0.2이상-녹내장의 가족력이 있을 때-급성 녹내장의 증상이 있을 때


    초. 정의


    시신경의 특징적인 화천과 이로 인한 시야장애가 초래되는 진행성 시신경질환* 안압이 올라가야 한다는 말은 없다. 특히 나 나쁘지 않다고에 서서 정상 안압 녹내장(normal tension glaucoma)이 안압이 높은 녹내장보다 오히려 4배 나쁘지 않고 더 많다. 안압은 높지만 해부학적으로 이상이 없는 고안압증도 있지만. 이 경우 추적 관찰이 필요하다.


    2. 진단


    첫)안압 측정(〃)정상 안압 첫 0~2최초 mmHg(2)안압 측정 방법:스이우에츄앙아프기에(sdùötztonometer)아프퐁앙아프기에(applanation tonometer), 비접촉 앙아프기에(noncontact tonometer)2)시신경 유두 검사:검안경 검사(녹내장성 시신경 유두 함몰 관찰)(〃)C/D비가 0.6이상(2)C/D비의 양안의 차이가 0.2이상(3)수직 난자형 함몰(vertical oval cup)*시신경 유두는 cup과 disc에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cup이 안쪽 원이고 disc가 바깥쪽 원이다. 녹내장에서는 유두가 함몰되어 cup의 형태가 바뀌는데, 수적 방향으로 커진다. 위와 아래, 특히 아랫귀가 먼저 바뀝니다. 아래 그림에서는 B를 연상하면 더 쉽다. 더 나아가면 아래 그림 C와 같은 소견도 보초할 수 있다.


    >


    (4)부분 예는 다 유두 주위의 위축(partial complete peripapillary atrophy)(5)신경 유도우테 오목해와 시신경 유두 출혈 3)시야 측정(하나)한가운데 주변 암죠무(paracentral scotoma)녹내장 초기 시야 장애(2)코쵸크 계단(nasal step):코 쪽의 시야가 수평선 위, 아래에서 계단식으로 차이가 있음(3)원호 암죠무(arcuate scotoma)(4)선형 시야 결손(temporal wedge defect):대부분 다른 시야 결손과 동반(5)관의 형태 검토(tubular vision):한복판에 시야만 나무 썰매


    >


    *녹내장 환자이고 오른쪽 눈 Humphrey 시야 검사 결과 검사를 받을 줄 알고 검사지를 바라본다. 시신경 유두는 코쪽에 있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암점은 시야 귀 쪽에 있다. 위의 설명에서 녹내장성 시신경 손상은 아래, 귀쪽에서 먼저 일어난다. 따라서 시야 결손은 위, 코 쪽에서 먼저 나타나게 되며, 이것이 시야 측정에서는 nasal step에서 나타나게 된다.  신경섬유의 주행방향 때문에 nasal step이 조금 더 진행되어 위, 아래로 뻗어나가면 arcuate defect가 나타난다.4)아프발각교은 검사(gonioscopy)피에스에각 녹내장 환자에서 홍채와 전방 각의 접촉 또는 유착을 발견하는 데 유용.


    >


    3. 개방각 녹내장(open angle glaucoma)


    1)발생 기전:방수가 빠지고 자기 갈 길이 높은 저항에 의해서 발생하고 있다고 소견하는 것 2)증세:스토리기까지 자각 증상이 거의 많지 않아서 늦게 발견되는 경우가 허다 3)진단:안압 상승, 시신경 유두 함몰, 시야 변천, 아프발각교은 검사(앞방 가쿠 개방)4)치료(1)우이뵤루 치료 ① 방수 공개의 증가:pilocarpine(cholinergics에서 축동 작용)*축동을 주문하면 홍채가 수축하고 방수의 공개로 가서 구조적으로 더 넓어졌다.② 방수의 발생을 억제:b-blocker(metipranolol, betagan), carbonic anhydrase inhibitor(acetazolamide)③ 포도막콤막 공개의 증가:PG세제(latanoprost)(2)수술 치료 laser trabeculoplasty(레이저 솜유쥬 성형술), trabeculectomy(섬유 주절 제술)*원칙은 약물 요법으로. 약물치료에 반응이 없을 때 수술한다.5)의 조기 발견, 조기 치료가 중요:만성 질환이므로 정기 검진이 필요


    4. 피에스에각, 녹내장(angle closure glaucoma)


    >


    하나 생성하는 바둑전 상대적 동공 차단: 생리적으로 동공의 끝과 수정제의 전면적 접촉이 되어 동공을 통한 방수의 흐름이 장애기를 받는지 소리.그런데, 후방의 압력이 상승하게 되면, 홍채근이 앞으로 빌려 총방각은 폐쇄되어 방수유출로가 완전히 차단된다.(2)수정체의 변화 2)증세:급성 발작이 일어나기 직전에는 대개 무증상(하나)아급성기:빛을 보면 무지개 색의 달무리(halo), 솜모치에 충혈, 동공 확대-거의 자연 회복(2)급성 발작 ①월의 무리 ② 심한 안톤, 두통, 시력 상실 ③ 각막 혼탁 ④동 콤쵸입니다통 마비 → 동공, 산둥, 대광 반사 소실, 솜모치에 충혈 ⑤ 미주 신경 자극 →의 오심, 구토(3)만성기:급성 발작 초기에 치료가 진행되지 않거나, 아급성기가 반복될 경우 3)진단:병력, 증상, 안압 상승, 아프발각교은 검사(앞방 학문이 폐쇄)4)예방:발작을 경험한 사람은 예방적으로 레이저 홍채 절제술(laser iridotomy)시행 5)치료(응급!)(하나)pilocarpine(2%)안약, 30분 동안 2-3번 정도 한 방울씩(2)mannitol(20%)IV, glycerol(하나 ml/kg)경구 투여, acetazolamide(Diamox)경구 투여, 진통제(3)약물에서 안압이 조절된 뒤 쵸은발각교은 검사에서 주변 홍채 전 유착의 손을 관찰 1주변 홍채 전 유착이 적으면:레이저 홍채 절제술, 주변 홍채 절제술 2주변 홍채 전 유착이 심하면:섬유 절제술


    치료는 pilocarpine, 기타 안압강하제를 사용하고 진통제 투여를 통해 통증을 조절해야 한다. 또한, 주변의 홍채전 유착 여부를 확인하고 유착이 없으면 레이저 홍채절제술, 유착이 심하면 섬유절개술을 할 수 있다. 또한 수정체제 거술도 섬유절개술, 레이저 홍채절제술과 모두 평등한 비중으로 가능한 치료이다. 현재 환자가 호소하는 임상증상과 검사 소견을 보면 녹내장이 의심되는 정세이지만 전방각경 검사로 전방각이 닫혀 있었기 때문에 폐쇄각 녹내장을 의심할 수 있다. 페쇄각 녹내장은 후방의 압력이 상승하여 홍채근부는 앞으로 밀리고, 전방각은 그로 인해 폐쇄되어 방수 공개로가 완전히 차단되기 때문에 생긴다.


    >


    참고) 과인이 관련 황반변성에서는 중앙이 잘 보이지 않고, 녹내장에서는 바깥쪽이 잘 보이지 않는다.


    서울대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PACIFIC KMLE 마이곰대


    댓글

Designed by Tistory.